지금까지 회사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Mybatis + Spring 을 사용하였다.대표님도 자바 프로그래밍보다는 SQL문을 중심으로 개발하는 것을 선호하셨고, 첫회사인만큼 그런 점을 배웠다.그래서 SQL로 줄줄이 짜는 걸 굉장히 재밌어 해서 DBA를 꿈꿔볼까 싶기도 했다. 근데 지금 보는 책에서 관계형 디비로 인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하면서도 객체를 중점으로 개발하지 않고 SQL 테이블로 객체를 관리하는 것에 의문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이 부분을 보는 순간 나는 한 번도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이라 너무 흥미로웠다.책에서 나온 말처럼 지금까진 객체 지향보단 디비 모델링을 중심을 둔 종속 개발이며, 데이터의 저장이 중점인 관계형 디비와 기능과 속성을 관리하는 객체 지향의 패러다임이 불일치하는 상황이었다. 그..